가나안 성도의 허튼 소리

나는 코로나 직전부터 교회에 드문 드문 나가다, 코로나 이후부터는 아예 교회에 가지 않고 있으며, 앞으로도 적어도 당분간은 교회 갈 일은 없어 보인다. 어린 시절부터 오랜 세월 다닌 교회에 더 이상 가지 않는 이유는 언젠가부터 다닐만한 교회가 없다고 느꼈기 때문이다.

한국 교회가 강조하는 '전도'는 자기 교회로 사람을 데리고 오는 것이다. 성서가 말하는 전도는 도(道)를 전하는 것이다. 여기서 도(道)란 예수가 가신 '그 길'을 의미한다. 예수의 길을 따르는 것이 복음인 것이다. 그 길을 가본 적도 갈 마음도 없는 교회들이 부르짖는 전도는 천박한 욕망일 뿐이다.

세상은 악으로 규정하면서, 돈과 성공과 건강의 복은 여호와의 이름으로 갈망한다. 품어야 마땅한 존재들은 혐오하고, 싸우고 저항해야 할 세상은 욕망한다. 성경 구절 짜집기하여 자기가 하고 싶은 말을 쏟아 낸다. 성경은 무오하다는 믿음을 강요하지만, 실은 그들에게 성경은 부적이나 다름 없다.

현재 개신교 교회 예배에서 가장 큰 비중 차지하는 행위는 설교인데, 설교자는 강단의 권위를 남용하며 아무말 대잔치 벌이는 경우가 많다. 심지어 예수의 가르침과 정면으로 상충하는 막말도 허다한데, 질문과 자성을 멈춘 대중들은 그저 무지성 아멘으로 화답하며 순종하는 것이 한국 교회의 현실.

그나마 나은 설교를 하는 목회자들 조차도, 자기 설교 의도가 청중들에게 제대로 전달되고 있는지 점검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우리가 시험이라 부르는 평가 제도의 본래 취지는, 원래 학생들 줄세우고 거르는 것이 아니라, 교사가 자기 수업이 효괴적으로 전달되고 있는지 점검하기 위함이다.

바쁘다 바빠 현대 사회 알쏭달쏭 디지털 세상

종종 사회면 장식하는 성 추문, 금전 비리, 세습 상속 따위는 백번 양보해서 일부의 문제라 치더라도, 이 시대에 우리가 마땅히 추구할 기독 신앙의 본질은 무엇이며, 현대 사회에서 교회 스스로 그토록 강조하는 신앙 공동체 의미는 무엇이며 어떤 형태여야 하는지 진지하게 고민하는 교회는 드물다.

그나마 다른 시도를 하려는 대안 교회가 없지는 않은데, 이런 교회에도 불만은 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왜 굳이 일요일만 고집하냐는 것이다. 이런 비유 적절할 지 모르겠으나, 기왕 대형 마트와 경쟁하는 편집샵 개업하면서, 굳이 대형 마트 운영 시간과 같은 일시에 운영할 필요 있냐 이거지 내 말은.

기성 교회와 뭔가 다른 대안을 제시하려면, 그래서 기존 체제에 작은 크랙이나마 만들어 보려면, 기성 교회와 뭐라도 달라야 할 것이다. 그런데 나름 의식 있다는 교회들 조차도 가만 보면 기성 교회 문화의 틀에서 크게 벋어나지 못할 뿐 아니라, 종국에는 그들을 닮고 싶어 하는 것 같아 안타깝다.

아니 그들을 닮고 싶어 한다는 표현은 너무 과한 것인지도 모르겠는데, 정확히 말하면 대승적 고민과 성찰 없이 그저 각자 자기 하고 싶은대로 관성대로 하는 듯. 어찌 되었던 대안을 추구하는 분들 조차 기성 교회 문화에서 자라나 익숙해진 측면이 있기에, 기존 틀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는 듯.

잠시 LG 그룹 계열사 다닐 때 답답했던 부분이 있는데, 허구한날 1등 LG 타도 삼성 구호 외치면서, 실제로는 2등에 안주할 뿐 아니라 결국 삼성을 따라하더라는 것이다. 이는 민주당도 마찬가지. 어쩌다 보니 한국 교회로 시작해 모두 까기를 하고 말았네. 그저 답답한 마음에 몇 자 적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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